안녕하세요 리노입니다!

오늘은 즐거운 토요일인데요, 그래서 저도 나갈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일기예보에서 들려주는 미세먼지 소식은 정말 즐겁지가 않네요^^; 날씨가 추울 때는 공기가 맑고 날씨가 따뜻할 때는 공기가 나쁘면 어쩌라는 것이죠 ㅋㅋㅋㅋㅋ 요즘처럼 화창한 날에는 밖으로 뛰쳐나가고 싶어지는데, 귀찮게 마스크까지 착용해야 한다니.. 사실 마스크를 착용해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 문제죠.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할만큼 건강에 해롭습니다. 미세먼지 속에 포함된 중금속이 몸에 쌓이면 호흡기 및 피부질환, 빈혈 등 많은 만성질환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미세먼지를 마신다고 해서 지금 당장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잠재적인 위험성이 크고, 점차 폐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긴데 오래오래 건강하게 살려면 지금부터 신경써야죠~!


미세먼지가 많다고 집에만 있을 수는 없고, 우리는 출근도 해야하고 놀기도 해야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아무래도 계속 호흡을 해야 하고 미세먼지 입자가 워낙 작다보니 몸에 들어오는 양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세먼지 해독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보통 먼지를 많이 마신 날에는 삼겹살을 먹으면 내려간다는 소리가 있는데, 사실 돼지고기 지방이 미세먼지와 흡착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몸 속 중금속을 배출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지 알아볼게요!




1. 미역


미역 표면의 끈적한 성분을 '알긴산'이라고 하는데요,  이 알긴산 성분이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흡착하고 중금속 배출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미역을 포함한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요오드 등의 성분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 향상에도 좋다고 하네요. 미역을 가장 쉽게 섭취하는 방법은 미역국이지만, 저희 집에서는 그냥 생미역을 조금 잘라서 초장에 찍어먹기도 한답니다^^


2. 미나리 

봄이 제철인 미나리는 자연이 만든 해독제라고 불리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피를 맑게 해주고 체내 중금속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엄마가 미나리 반찬을 할 때마다 '이거 먹으면 피가 맑아져' 라고 하시곤 했죠. 맛은.... 그다지 제 취향은 아니지만 피를 맑게 하고 독소와 중금속을 배출해 준다고하니 요즘같은 날에는 참고 먹어야겠죠!


미나리는 가볍게 무쳐 먹거나 혹은 익혀 먹거나, 전으로 부쳐 먹을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은 익혀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외에도 도라지나 방풍나물, 냉이 등이 유사한 효능이 있으니 입맛에 맞는 나물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슈퍼푸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 속의 비타민C와 설포라판이 중금속을 해독하고 체내의 염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체내 유해산소를 없애주고 면역력도 강해지게 만든다고 하네요. 살짝 데쳐서 초장이나 마요네즈를 찍어먹거나, 샐러드나 수프, 카레 등에 활용해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4. 마늘

마늘에는 매운 맛을 내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살균작용과 해독작용이 뛰어나 체내의 중금속을 배출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또 항염증 작용도 뛰어나서 미세먼지로 인해 생긴 기관지염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마늘은 보통 양념장에 많이 이용하는데, 사실 얇게 잘라서 살짝 구워먹어도 맛있답니다! 외식을 할 일이 있으시면 마늘을 주재료로 하는 레스토랑인 '메드포갈릭'에 가도 좋겠네요!ㅋㅋㅋ


5. 귤 

미세먼지를 해독하는 음식 중에 맛있는 것은 없을까요?ㅋㅋㅋㅋㅋ다행히 귤도 미세먼지 해독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감기 걸리면 귤을 먹으라고 하죠? 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기침이나 몸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성화되지 못하도록 막아준다고 합니다. 귤 외에 배도 가래나 기관지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에 탁월하니 참고하세요! 


6. 물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속에 쌓인 미세먼지가 소변으로 자주 배출되서 혈중 중금속 농도가 낮아집니다. 물론 과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고, 하루 1.5L-2L 정도가 제일 적당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드셔야 해요. 찬물을 마시면 우리 몸은 찬물을 데우기 위해 에너지를 써야 합니다. 몸의 소중한 에너지를 물을 데우는 데에 쓸 필요가 없겠죠? 저는 특히나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항상 상온의 물을 마시거나 살짝 데워 마신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음식들 대부분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지만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 직접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는 없겠지만 미세먼지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에 요리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